본문 바로가기
지난 이야기/이미지난이야기

성공한 리더는 독서가다

by 카타리나39 2013. 3. 15.
반응형

 


성공한 리더는 독서가다

저자
신성석 지음
출판사
에이지21 | 2007-09-24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직장생활의 또 다른 무기는 '독서'! '책읽기'에 대한 열정을 ...
가격비교

 

나의 독서는 어떤 형태를 띠고 있던 것일까?

그저 독서를 위한 독서를 하고 있었던건가???

 

[성공한 리더는 독서가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이면서 소설의 형식을 갖추고 있다. 자기계발서 라는 게 자기 발전을 위한 지침서이기는 하지만 책을 쓴 저자와 읽고 있는 나의 처지가 100% 같을 수는 없기에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된다거나, 옳은 말이라 느껴질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안에서 내게 도움이 되는 것을 얼마만큼 취할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독서를 권장하는 책들을 보면 많이 읽으라는 말은 빠지지 않는다. 끝임없이 읽고, 읽고, 읽으면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고. 정말 읽다 읽다보면 그런 길이 눈에 보이는걸까?

 

독서가 중에 하수는 시류에 편승해서 책을 읽는 사람을 말하네. 남들이 읽으니까 읽는 사람들이야. 안 읽으면 시대에 뒤떨어지는 것처럼 느끼는 사람들이 이에 속한다네 (중략) 중소는 자신만의 독서법을 터득한 사람들일세. 책을 어느 정도 읽다보면 자신만의 도서 선정하는 방법이 생기고 책을 읽는 방법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된다네 (중략) 고수는 효율적인 독서법을 스스로 개발할 줄 알고, 또한 글쓰기를 하는 사람이라네.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해서 리뷰를 작성하고 정리하는 사람들이지 - p 88-89

 

책속에 등장하는 이 말을 생각해보게 된다. 나는 시류에 편승해서 왠지 뒤떨어지는 기분이 들고싶지 않아서 읽고 있는 하수에 불과한 것일까?

 

그래도 나는 하고는 있으니까...’

 

이 책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이 영어학원에 등록을 해놓고 자기 위안삼아 하는 말이다. 얼마나 열심히, 어떻게 집중을 해서 하는지는 상관없이 안하는 사람도 있는데 나는 그래도 그정도는 아니니까 하면서 스스로의 모습에 눈을 돌리는 경우는 허다하다. 나또한 그런 것은 아닌가 모르겠다. 아니 아마 맞겠지...

 

독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책의 내용을 나에게 적용하고 그것을 실천함으로인해 내 자신이 발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책을 읽은 가장 중요한 핵심이기도 하다. 특히나 자기계발서는 말이다. 그런데 나의 자기계발서 읽기는 다 알고 있는거네 뭐라는 마음만 가득한 것은 아니였는지 모르겠다. 일단 실천이 안된다. 실천이...책의 저자와 나하고는 다른 삶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내 생활에 적용할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였는지도 모른다. 이러니 발전이 없었던건가......앞으로 좀 바꿔봐야겠다.

 

한권의 책을 읽고 하나의 좋은 습관을 들일수만 있어도 그 책을 읽은 보람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삐딱한 시선은 최대한 자제하고 무엇이든 나에게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적용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을듯하다. 이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언제나 생각만 앞서는 것이 자기계발 의지가 아니던가!!! 그래도 요즘은 조금씩 내 생활에 적용을 해가려고 노력은 하고 있다. 좀 귀찮아서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들지만 말이다.

 

똑같은 책을 읽어도 발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언제나 그 자리인 사람도 있기 마련이다. 그냥 제자리인 사람이 되지는 말아야지! ???? 책값이 너무 비싸니까. 돈이 아까워서라도 내 자신이 변해야 하는거다. 돈을 들인만큼 효과도 있어야하지 않느냐고. 역시 이해타산적인 나. 요즘 책값이 하도 비싸서 어쩔수 없다.

 

이 책속의 주인공처럼 책을 읽고 실천한다고해서 바로 바로 효과가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에서는 그러기가 쉽지가 않다. 그래도 변화한다는 것은, 발전한다는 것은 무조건 좋은 일이다. 오늘의 나와 내일은 내가 같지 않고 하루 더 성숙한 내가 된다는 것...그것이 어쩌면 책을 읽는 인간이 바라는 바가 아닐까싶다. 수많은 성인들이, 성공한 이들이 수없이 많은 책을 읽었고 책속에 길이 있고, 성공이 있다고 말하니 앞서 간 이들의 말을 믿어보는 수밖에...

 

올해, 스스로 정한 목표를 향해서 열심히 움직이는 내가 되어야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