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4/0413

의궤, 8일간의 축제 의궤, 8일간의 축제 3D (2014) 9.9 감독 최필곤 출연 여진구 정보 다큐멘터리 | 한국 | 73 분 | 2014-04-17 의궤란 조선시대에 왕실이나 국가의 주요 행사의 내용을 정리한 기록을 말한다. 의궤, 8일간의 축제는 [원행을묘정리의궤]에 담긴 8일간의 축제에 대한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다. 원행을묘정리의궤란것은 정조가 자신의 어머니인 혜경궁 홍씨의 환갑을 맞이하여 벌인 축제의 여정을 담은 내용이라고 할수 있다. 도성에서 출발하여 수원으로 향하며 그들의 긴 행렬과 수원에 도착한 후의 상황까지 모든것이 담겨 있다. 의궤란 것이 어떤 형태로 제작되며, 또 무엇을 그 안에 담는것인지 그리고 조선의 의궤가 얼마나 상세히 기록되어 있는지를 알수가 있다. 또한 어째서 정조가 수원행을 택했으며, 왜 8일.. 2014. 4. 29.
Why? 궁궐이야기 Why 한국사: 궁궐 이야기 저자 허순봉 지음 출판사 예림당 | 2010-09-15 출간 카테고리 아동 책소개 궁궐로 떠나는 흥미진진한 역사 여행!대형 서점의 베스트셀러로 자... 조선의 궁궐 이름은?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이렇게 다섯이다. 물론 이건 내가 외워서 쓴게 아니라 이 책에 나와있는 것을 보고 쓴것이다. 궁이름을 대라면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까지는 알겠는데 사실 창경궁하고 경희궁은 ... 외국에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어쩌면 한번씩 당연하게 찾았을 우리의 궁을 이 나라에 살고 있는 우리는 제대로 알고 있는것인지 모르겠다. 물론 이또한 생활에 무슨 영향이 있다고 꼭 알아야 하냐고 묻는다면 역시나 할말은 없지만 말이다. 역사란게 참 그렇다. 알고 있어야 하지만 그.. 2014. 4. 25.
조선공주실록 조선공주실록(화려한 이름 아래 가려진 공주들의 역사) 저자 신명호 지음 출판사 역사의아침. | 2009-05-30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그 누구보다 화려하고 행복하게 살았을 것 같으나 사료에 기록조차...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란 승자의 기록이라고 했다. 하지만 그말또한 패자들의 자기 위안의 소리일수도 있다고도 한다. 어쩌면 역사란 승자도 패자도 아닌 살아남은 자들의 회고록이라고 했던 말이 정답일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어디까지나 인간들에 의해 쓰여진 기록이기에 쓴 사람의 감정이입이 안될래야 안될수가 없는것이 또 역사이기도 하다. 긴 역사속에서 왕에 대한 기록은 그나마 자세하다. 왕세자에 대한 기록또한 그러하다. 그러나 남존여비 사상이 강했던 시대였던지라 왕비의 이야기나 세자빈의 이야기 등 여성.. 2014. 4. 24.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저자 줄리언 반스 지음 출판사 다산책방 | 2012-03-26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2011 영연방 최고의 문학상 맨부커상 수상작!2011 영연방 ...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장래가 촉망되던 에이드리언의 자살 그리고 세월이 40여년이나 흘러 도착한 한장의 서신..라는 글에서 무엇을 떠올렸건간에 내 예감은 100% 틀렸다. 40여년이 지나 과거의 기억을 떠올려야 하는 인물은 토니다. 특별히 잘난것도 없고, 그렇다고 빠지지도 않는 그저 그런 평범한 남자다. 그의 삶또한 그런 평범을 벗어나지 않는 그런 범위안에서 흘러갔다. 그러나 그런 그의 삶을 다시 돌아보게 한것은 40여년전에 죽은 친구 에이드리언이였고, 그로 인해 자신이 보냈던 편지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게 된다. 조금은 센척하.. 2014. 4. 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