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이야기/이미지난이야기

59. 재테크의 기본 '4개의 통장'

by 카타리나39 2010. 10. 12.
반응형


4개의통장
카테고리 경제/경영 > 재테크/금융 > 재테크 > 부자되는법
지은이 고경호 (다산북스, 2009년)
상세보기

조금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아니 조금 더 안정적인 내일을 기대하는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이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는것은 당연하다. 그 바탕엔 경제력이 있어야 하는것은 기본중의 기본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내일을 위해 오늘은 좀 참으며 살아야하고, 조금 더 발로 뛰어야 하고...그렇게 우리는 현재가 아닌 내일을 위해 살아가고 있다. 현재를 즐기라고 하지만 현재를 즐기다 10년후 내가 쪽박을 찬다면 그 얼마나 가슴아프겠는가! 한살이라도 젊을때 고생을 해야된다는 생각이다.

언제나 생각하고 생각하고 생각하는것....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모을수 있을까?

지금처럼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그런 생각은 커져만 간다. 아니 나이가 들수록 그런 생각이 커지는것인지도 모르겠다. 한살 한살 나이가 들때마다 10년후, 20년후의 내 미래를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시중에 나와있는 재테크 책을 몇 종류 읽어봤다. 황당한 내용들이 많다. 아니 황당하기보단 나와는 전혀 맞지 않는다는 말이 맞을것이다. 특히나 연예인들이나 프리랜서들이 쓴 책들은 더욱 그렇다

그들과 나의 수입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한달에 한번 월급만이 수입인 나와 자신들이 뛰는만큼 버는 사람들 그 사람들의 재테크 비법은 내가 따라 할려고 해도 할수가 없는 것이다. 그들처럼 하려면 투잡이 아니라 쓰리잡정도는 해야 쫓아갈수 있으려나?

악! 하지만 나도 부자가 되고 싶어!

역시 로또밖에는 길이 없더란 말이더냐? ㅠㅠ

그러다가 접한 책이 4개의 통장이다. 대충 요약된 내용만 봐도 무슨 내용일지 뻔한 책이라고 할수 있다. 목차만 봐도 내용을 알수있는 책이다.

4개의 통장을 만들어서 돈의 흐름을 관찰하고 관리하라! 요약은 이렇다. 간단명료하다. 어려울것도 없고 다들 알고 있는 내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이 책을 산 이유는 그래도 월급 생활자가 돈을 모을수 있는 유일한 길은 월급내에서 아끼고 모으는 길밖에 없음을 알기때문이다. 물론 나는 주식을 좀 하긴 한다. 하지만 주식해서는 돈을 벌었다고는 차마 말할수 없다. 아마도 원금을 손실봤다고 얘기하는 것이 정확한 말일 것이다. 크게 손해본 후로는 계산을 안하고 그냥 적은 돈으로만 하니 잘 모르겠다 (악..이렇게 무책임한 재테크를 하면서 돈벌길 바라다니 ㅡㅡ;;)

사실 저자가 얘기하는 4개의 통장을 이미 난 예전부터 실천하고 있었다. 오호...그럼 내가 굉장한 돈을 모았냐? 그건 또 아니다 OTL

어째서냐? 그저 돈을 모으는 것만으로 부자가 될수는 없음이다. 그건 당연하다

그렇다고 내가 땅에 투자할 만큼 능력자도 아니기에...그저 월급받아 적금들고, 적금타서 예금해 놓고....이게 끝이었다(아...이러니 돈을 모을수가 있나...)

손해는 보지 않을 지언정 큰돈을 모으기도 여간 힘든것이 아니다. 그러다 잠깐 빠진것이 주식이였다. 돈을 벌수있어...이런 유혹에 참 약한게 나다.

막연했던 통장관리를 좀더 명확하게 할수 있을듯하다. 더불어서 그래도 지금까지 해왔던 것보다는 조금 더 돈을 모을수도 있을거 같은 기분이 든것도 사실이다

알고 있는것만으로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 모든 지식이 그렇겠지만 특히나 경제쪽의 지식은 더욱 그렇다. 실천이 따르지 않으면 무슨 필요가 있단 말인가 ...

그러나 이 책은 이미 너무 뻔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왠만한 직장인이라면 혹은 주부라면 다들 알고 있고, 혹은 실천하고 있는 내용들이다. 아주 조금 더 전문적인(?) 보탬은 되겠지만 확! 달라지거나 할 그런 내용은 아니라고 본다.

그래도 정말 재테크의 재~자도 모르는 사람이라면 재테크의 시작을 이 책으로 한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일 될듯하다.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부자가 될수 있는것은 절대 아니다. 다만 조금더 아낄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뿐...새어나가는 돈을 막자! 정도의 도움의 되겠다. 그러니 처음 재테크를 하려는 사람에게 필요한 책이지 웬만큼 돈관리를 할줄 아는 사람에겐 그닥 필요한 책이라고 느껴지지는 않는다.

여기서 중심이 되는 4개의 통장이란 이것이다 
- 급여 통장 (급여수령 및 고정지출 관리)
- 소비 통장 (변동지출 관리)
- 예비 통장 (예비자금 관리)
- 투자 통장 (투자 관리)

그리고 자산,부채에 대한 개념과 투자에 대해서도 설명이 들어가 있다.

 

* 두번째책도 나왔는데 이건 읽을까 말까 고민중 ㅡㅡ;;

* 돈을 많이 모으고 싶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좀 웃기는 일이다. 버는것은 적은데 어떻게 많이 모을수가 있는거지? 버는만큼 모으는게 전부인데...결국 많이 벌고 싶다가 아니라 적게 쓰고 싶다라고 생각해야 하는건지도 모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