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이야기/이미지난이야기

61. 당신의 10분은 얼마짜리인가 '하루10분의 기적'

by 카타리나39 2010. 10. 14.
반응형


하루10분의기적
카테고리 자기계발 > 자기능력계발 > 창의적문제해결
지은이 KBS 수요기획팀 (가디언, 2010년)
상세보기

10분...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수 있는 시간이다

버스안 약속시간을 10분 남겨두고 정체되었을 경우 10분이란 시간은 너무도 빨리 지나가 버린다. 하지만 배가 아파 급한 사람에겐 10분이란 시간은 영원과 같이 길게 느껴질수도 있다.

그렇듯 같은 시간이라고 해도 사람에 따라 그 느낌은 당연히 달라진다. 그렇게따지면 그 활용도에 따라 10분은 엄청난 가치를 가질수도 있고, 그냥 그렇게 버려지는 시간이 되버릴수도 있는 것이다.

하루 10분의 기적, 이것은 티비에서도 보여줬던 것으로 알고 있지만 나는 책으로만 접했다.

10분으로 기적을 불러 일으킬수 있는것인가? 하는 의문이 없진 않았다. 하지만 10분이라도 어떻게 사용하나야 따라 달라지겠지 하는 기대감또한 있었다. 그리고 만약 도움이 된다면 나보 해봐야지 라는 생각을 했다. 실천 꼭 해보리라! 라는 다짐을...

BAR 라임라이트라는 만화책에서 자수성가한 CEO가 한 청년에게 묻는다

"자네는 자네의 시간중 30분을 팔수 있다면 얼마나 받겠나?"

그때 그 청년의 대답이 정확히 얼마였는지는 모르지만 백만원을 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때 그 CEO가 말한다.

"자네에게 30분이란 그정도의 값어치밖에 없는건가? 난 내 30분에 1억이상을 값어치가 있다고 생각하네"

정확한 대화내용은 물론 아니다. 하지만 핵심은 이것이였다. 이렇듯 사람에게 시간은 똑같은 값어치도 아니고, 똑같은 내용도 물론 아니다. 사람마다 다 다르다.

그럼 나의 10분은 나에게 얼마나 소중한 것일까? 아니 내 10분은 대체 얼마짜리인것일까?

10분에 할수 있는것이 뭐가 있을까를 먼저 생각한다. 잘 모르겠다. 10분이란 시간안에 대체 뭘 할수 있단 말인가...좀 막막하기만 하다. 그럼 내가 10분은 아니더라도 짜투리 시간에 하는 일은 뭐가 있을까?

차한잔 마시는 시간, 수다떠는 시간, 잠깐 졸수있는 시간, 멍때리는 시간......그리고 간혹은 책 한두페이지를 읽는 시간 정도인듯 하다. 이렇게 흘려보낸 나의 10분은 나에게 어떤 도움을 줄수 있었던 것인지 모르겠다. 아니 아깝다거나, 낭비했다는 생각을 해본적도 없다.

쉬는 시간 10분을 이용해 공부를 한 고등학생, 짜투리 시간마다 공부해서 최다의 자격증을 보유하게된 직장인등의 얘기는 한편으론 공감이 가면서도 한편으론 와닿지 않는것이 사실이다. 차라리 10분의 명상, 10분의 휴식, 10분의 스트레칭이 더 나에게 절실히 와 닿았던 것은 내가 나름 힘겨운 직장인이라 스스로 느끼고 있어서였는지도 모르겠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고 할수도 있다.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10분을 활용해서 할수 있는 일이 무궁무진하다는것, 하지만 역시나 여기서도 가장 중요한것은 아는것이 아니라 실천함에 있다. 쉽지 않은 일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아는 사람이 아니라 실천하는 사람임을 이해하면서도 그것을 따라하지 못하는 나다. 참 힘들 일이다 실천한다는것은...

책은 1장은 10분이 당신의 인생을 춤추게 한다  2장은 10분 학습의 기적  3장 10분 운동의 기적  4장 10분 휴식의 기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10분동안 공부, 10분동안 자격증 취득을 위한 노력, 10분동안의 운동, 10분동안 명상등을 통해 우리의 삶이 나아질수 있는 방향과 10분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알려주고 있다. 공부가 되었든 휴식이 되었든 그것은 내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시간이 될것이다. 10분은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이다. 10분을 활용한다는것은 10분의 가치를 느낀다는 거다. 10분의 가치를 느끼게 되면 아마 조금은 달라지는 내가 될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지만 역시 실천하기란 쉽지 않을거 같은 기분이 든다.

왜 10분인가는.....그 시간이 집중력을 높일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시간이기때문인듯하다. 10분간의 집중이 뇌에 미치는 영향이 그러하다 했다. 10분간의 휴식또한...

언제가 더 시간이 흘러 나의 10분은 1억원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라고 말할수 있는 날이 과연 올지는 모르겠다.

누구나 모두 하루 10분으로 기적을 만들어 낼수있을까? 모두가 할수 있다면 그것은 기적이라고 하지는 않을것이다. 그만큼 단 10분을 활용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래도 어찌되었든 자신의 시간가치를 높이는 것은 좋은 일이니 한가지쯤은 도전해볼수도 있지 않을까?

무엇으로 도전해볼지 생각좀 해봐야겠다

 

* 학생과 자격증을 딴 직장인에겐 10분의 공부의 시간이다. 그외 다른 사람에게 10분은 휴식의 시간이다. 인간의 뇌는 어느정도는 휴식이 필요한 법이라 했다. 그래서 수업시간 중간중간에 쉬는 시간을 주는 것이다. 뇌의 능력을 최고로 끌어올리기 위함일지도 모른다. 그럼 책에서 소개되어 있는 10분의 시간에 공부를 하는것이 옳다는 것일까...아니면 그냥 쉬는것이 옳다는 것일까?

* 내용은 도움이 될만하나 굳이 사서봐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읽다보면 누구나 아는거 아냐?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 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