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이야기/이미지난이야기

'서른과 마흔사이' 인생을 후회없이 살자

by 카타리나39 2011. 1. 28.
반응형

자기계발 서적이나 재테크 서적의 제목을 들여다본다.

20대에 .... 스무살때 .... 로 시작되는 것이 꽤 많다. 나이를 강조한 마케팅이라고 할수 있다. 하지만 정작 20대의 그들이 얼마나 그런 책을 읽을지는 잘 모르겠다. 적어도 나는 20대에는 그런류의 책에 관심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후회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던 그때를...그리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는 지금 현재를...

우리의 인생이란것이 언제나 후회라는 단어를 끼고 살아가는것인지도 모르겠다. 전혀 후회없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존재한다면 그를 롤모델로 삼아야한다. 얼마나 훌륭한 삶이란 말인가!

누구나 후회를 하지만 누구나 같은 미래를 열어가는것은 아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이 있고, 언제나 그자리에 머물러 있는 사람이 있다. 어째서 그런 차이가 존재하는것일까?

서른과마흔사이30대에이루지못하면평생후회하는70가지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 인생처세술
지은이 오구라 히로시 (토네이도, 2010년)
상세보기

서른과 마흔사이란 책이 있다. 이 책에 따르면 과거에 자꾸만 먹이를 주는 사람은 절대 앞으로 나아갈수 없다고 한다. 나는 어떤가? 과거의 내가 하지 못한 일을 후회한다. 그때 그랬더라면, 그래 그렇게 하지 말았어야해. 나는 그때 왜 그런 결정을 내렸을까? 나는 어째서 조금이라도 어릴때 그 생각을 못했던걸까...라는 후회속에 머물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십대의 삶은 도전의 삶이라고 말한다. 부모와 학교라는 보호속에 안주하다 정말 말 그대로 현실이란 치열한 삶으로 갑자기 내동댕이쳐지는 것이 이십대의 삶이라고 할수 있다. 그 안에서 깨지고 부딪치고 좌절과 희망을 반복하며 살아가는 나이다. 하지만 삼십대가 되면 그때부터는 오로지 자신만이 자신의 삶을 책임져야 함을 깨닫고 미래를 준비해야 할 나이다.

이 책을 읽으며 그래 30대에는 이래야지...라는 생각만 한 것이 아니다. 그럼 40대는 어쩌라고? 50대, 60대는 그냥 만족스럽지 않은 현실이라도 받아들이고 만족하라고?

현재를 살아라!... 이말이 정답이지 않을까? 지금 20대가 되었든, 30대가 되었든 혹은 40대, 50대...환갑을 넘긴 나이가 되었든 사실 나이란 중요한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지금 우리의 삶에 가장 중요한것은 뭔가를 놓쳐버린듯한 과거도 아니고 아직은 확신할수 없는 미래도 아니다. 바로 현재 자신이 발을 딛고 살아가고 있는 삶일뿐이다. 남의 시선이 아니라 자신의 시선으로 서야한다.

카르페 디엠이라는 말이 있다. 내가 상당히 좋아했던 말이고 한동안은 내 핸드폰 액정화면에 적혀있던 글이기도 하다. 미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를 즐길수 없다면, 즐기지 못한다면 과연 미래를 제대로 맞이할수 있을까? 현재를 전혀 즐기지 못하고 이룬 성과에 얼마나 만족할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다 이룬후 죽음을 앞두고 그때 조금더 인생을 즐겨볼껄..하는 후회를 하게 될수도 있다는 말이다.

하루 하루가 소중하다. 하루하루가 도전할수 있는 시간이다. 우리는 언제나 그것을 잊고 산다. 나는 이미 늦었어. 내 나이에 무슨..이라는 좌절감을 가지지 말고 현재를 나를 제대로 보고, 내 안의 가능성을 찾을수 있는것이 가장 좋은 자기계발일 것이다. 다만 그 안에는 분명 자신의 즐거움이 함께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어야 한다.

삼십대를 어떻게 사냐에 따라 미래가 결정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인생의 삼분의 일의 싯점이랄수 있다. 아직은 갈길이 먼 싯점이다. 열정도 남아있고, 시간도 남아있는 삼십대를 물론 잘 보내야하는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그 시간이 지났다고해서 포기할 필요는 없다는것을 서른과 마흔사이란 책을 읽으며 생각해보게 되었다.

 

프롤로그_서른 살부터 진검승부가 펼쳐진다

1장 낡고 오래된 습관을 떠나지 못하는 당신에게
01 땅만 보고 걷는 자, 결코 멀리 가지 못한다
02 과거에게 먹이를 주지 마라
03 행운의 어머니는 불운이다
04 리프레이밍의 기술을 익혀라
05 눈앞에 존재하는 것에 몰입하라
06 한 권의 책을 100번 읽어라
07 멋지고 당당하게 삼진을 당하라
08 선순환을 만들어라
09 일상을 철저하게 정돈하라
10 심플하고 담백한 삶을 살아라

2장 지나간 인생을 돌려받고 싶은 당신에게
3장 처음 한 걸음을 내딛기 어려운 당신에게
4장 상대가 내 뜻대로 되지 않아 고민하는 당신에게
5장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당신에 
6장 결심한 일을 지속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7장 꿈과 목표를 발견하지 못한 당신에게

총 7장으로 구성된 이 책중 내 시선을 가장 많이 잡았던것은 제 1장이였다. 소제목들만으로도 이 책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대충 느낄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삶에 포기해야 할 나이는 없다는것만 명심한다면 더 나은 내일이 기다리고 있음은 확실하지 않을까? 하루 하루를 즐겁게 도전하며 살아야겠다...라고 다짐은 또 해본다 ㅜㅜ

반응형